GGGS KAIST 녹색성장지속가능대학원

© 2023. KAIST GGGS. ALL RIGHT RESERVED.

글로벌 탄소중립을 선도할 핵심 융합인재를 양성합니다.
넷제로 인텔리전스로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극심한 이상 기후 현상은 이미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중대한 도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탄소국경조정제도에서 기후관련 무역장벽에 이르기까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은 빠르게 가속화되며 글로벌 경제를 재편하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의 심각성과 긴급성을 고려할 때, 글로벌 탄소중립 전환을 더 이상 늦출 수는 없습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세 가지 핵심 동력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합니다. 온실가스 저감 수요를 창출하는 강력한 기후정책, 진정한 탈탄소화를 가능케 하는 혁신적 기술, 그리고 자본시장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금융 메커니즘입니다. 동시에 이러한 상호 연결된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대의 리더 양성 또한 필수적입니다.

오늘날 이러한 통합적 접근은 한 단계 더 진화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유수 대학들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교육과 연구 체계를 ‘넷제로 인텔리전스(Net-Zero Intelligence)’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중심으로 재편하고 있으며, 이 개념의 제안과 정립을 우리 대학원이 주도해 왔습니다. 넷제로 인텔리전스는 데이터와 AI 기반 분석, 그리고 첨단 기술 시스템을 활용해 기업·도시·국가가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적의 전략과 실행 가능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는 단순한 도구의 집합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로의 전환을 우리 사회가 이해하고 계획하며 실행하는 방식을 지능적으로 혁신하는 새로운 전환입니다.

이러한 글로벌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KAIST는 2023년 녹색성장지속가능 대학원을 설립했습니다. 이는 학문 간 장벽을 허물고, 초학제적인 전문성을 갖춘 탄소중립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결정이었습니다. 기후과학과 기술, 정책, 금융, 데이터 시스템, AI를 통합함으로써, 우리는 환경적·경제적·사회적 측면에서 확장 가능한 임팩트를 도출할 지식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이 기반 위에서, 우리는 넷제로 인텔리전스를 핵심적인 지적 체계로 발전시키며, 데이터 기반 해법, 지능형 정책 설계, 혁신 기술 생태계를 선도해 국가 및 글로벌 녹색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비상한 시대에는 비상한 인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탄소중립 경로를 설계하고 솔루션을 제시할 핵심인재 양성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교육·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넷제로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글로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대학원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엄지용 KAIST 녹색성장지속가능 대학원장